경력 없이 외국계 기업 취업하는 방법
분야를 막론하고 경력 없이 취업을 준비한다면 신입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대학생이 사회에 진출할 때나 기존에 다른 직무에서 다른 직종으로 변경을 희망하실 때에는 자신감과 추진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경력이 없는 상태에서 취업을 준비한다면 먼저 일하고 싶은 직업과 산업분야를 확실히 정해야 합니다. 직업과 산업분야를 정했다면 그 안에서 본인에게 가장 이상적인 직장을 몇 가지 추려봅니다.
직장을 추렸다면 그 직장의 경쟁사들을 함께 알아보고 유급과 무급에 상관없이 인턴십 기회를 먼저 찾아봅니다. 유명한 몇 군데의 구직 사이트와 각 회사의 채용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채용공고를 꾸준히 확인하며 인턴십 기회가 있는지 혹은 신입 정규직을 뽑지는 않는지 찾아보고 인턴십 기회라도 있다면 그것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인턴십 마저도 구하지 못했다면 관련된 아르바이트나 자원봉사를 해보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아르바이트나 자원봉사 경험을 기반으로 인턴십 기회를 잡고, 인턴십 기회를 기반으로 계약직이나 정규직 자리를 잡아가면 됩니다.
다만 아르바이트나 자원봉사를 하게 된다면 거기에 그치지 않고 계속해서 채용공고를 보며 지원을 하고 취업에 계속 도전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관련된 아르바이트나 자원봉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취업시기가 늦어지더라도 그 늦어진 기간 만큼 관련 분야의 경험을 쌓는 것이기 때문에 유리한 위치에 갈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본인이 가고자 하는 분야에 필요한 자격증은 없는지도 함께 알아봅니다. 단순 문서 작성을 위한 기술부터 전문적인 기술까지, 취업을 하고자 하는 산업이나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들이 있습니다. 그런 자격들을 취득할 수 있도록 시간을 보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이력서를 쓸 때는 과거에 했던 일이나 방학 동안 했던 일, 혹은 임시적으로 했던 일 등도 빼먹지 않고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족 회사나 가게에서 잠시 일을 도왔던 것도 경력으로 적으면, 아무것도 없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그렇게 작성을 한 뒤에는 해당 경험이 어떻게 새로운 직업이나 산업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 면접에서 그것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